국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규격이 탄생하고 우리나라에도 품질경영이 도입 된지가 30여년이 지났습니다. 제조업과 같이 한 라인에서 동일한 인력이 생산하는 체계하고는 본질적으로 성격이 다른 건설산업에서의 품질경영은 더욱 그 적용이 어렵고 까다롭다고 할 것이나 기본적인 고객의 요구사항으로 필연적으로 이를 적용 해야 하는 시대의 흐름 입니다. 이에 많은 건설사들이 국제 규격인 ISO 9001을 도입하고 이를 제3자로 부터 인증을 받아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형식적인 운영과 인증으로 인해 그 신뢰성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형 종합건설업체가 품질경영을 도입하고 인증을 취득한 자사의 협력회사를 점검, 평가한 결과 90% 이상이 형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결과는 이를 잘 보여 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겠으나 건설품질경영을 전문으로 경험한 국내 심사원의 부재에 따른 형식적인 평가와 능력 부족에 의한 개선유도가 되고 있지 못함에 있다 하겠습니다.
이에 한국건설품질협회는 협회 소속의 전문 건설품질경영 적절성 평가 심사원으로 하여금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해 올바른 도입과 운영 및 지속적 개선이 가능하도록 품질경영 적절성 평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국제 규격 뿐 아니라 국내 관련법(건설기술진흥법 55조 및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474호 “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 )에서 규정하고 있는 품질경영을 근간으로 적절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등급제로 나타내어 지속적 개선이 이루어 지도록 관심과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한국건설품질협회의 품질경영에 대한 적절성 평가결과는 협회가 발행하는 인증서에 나타나며 그 신뢰성이 보장되도록 할 것입니다.
국내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품질경영의 정착과 지속적 개선이 필수적임을 감안할 때 신뢰성 있는 평가는 그 초석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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